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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편     절   삭   역   학

(3) 절삭저항(切削抵抗):(교과서 p.682)

공구인(工具刃)이 공작물에 파고 들어가면 공작물은 압축을 받다가 공구인과 공작물의 자유표면을 잇는 면에서 전단(剪斷)이 발생하고, 이때 chip은 공구경사면에서 마찰을 받으면서 배출된다. 이들 전단저항 및 마찰저항 등을 합하여 절삭저항 R로 나타내며, 그림과 같이 절삭방향의 분력(cutting component) Fc, 이송방향의 분력(axial component) Fa, 법선방향의 분력(radial component) Fr를 측정하여 다음 식으로부터 계산한다.

      절삭저항의 3분력

(3-1) 3분력 관계:

정상적인 절삭조건에서 3분력의 관계는 그림과 같이

3분력의 비교

의 비로 되며, 절삭저항이라 하면 Fc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절삭저항은 절삭상태를 파악하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 절삭저항은 절삭에 필요한 동력을 결정하는 데 필요할 뿐 아니라 가공재료의 피삭성(被削性; machinability)을 판정하는 데에도 기준이 된다. 이 외에 공구의 기하학적 형상, 절삭깊이, 이송, 절삭속도와 같은 절삭조건의 적부(適否)를 판정하는 데에도 이용한다.

(3-2) 절삭깊이 및 이송의 영향:

절삭단면적을 계산할 때 그림에서와 같이 선삭에서 이송 f 는 평삭의 절삭깊이 t 에 해당하고, 선삭의 물림깊이 ap는 평삭의 절삭폭 b에 대응한다.

절삭단면적

다음 그림(a) 및 그림(b)의 실험 graph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송 f 에 대한 주분력 Fc의 변화는 치수효과(size effect)에 의하여 증가율이 점점 떨어지고, 물림깊이 ap와 주분력 Fc의 관계는 거의 직선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주분력 Fc , 물림깊이 ap 및 이송 f 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나타낸 보고도 있다.

윗 식에서 지수를 비교하여 보면 위 실험 graph와 정성적으로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CFC는 가공물재료 및 공구절삭각(쐐기각 + 여유각) 등에 의하여 정해지며, 절삭단면적 A(mm2)와 주분력 Fc(kg)의 관계를 다음 식으로 표시한 사람도 있다.

단 ks(kg/cm2)를 비절삭저항이라 하고, ks의 크기는 소성 등으로 인하여 원질부(原質部)의 강도와는 현저한 차이가 있으며,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전단파괴에 대한 전단변형이 수백 %로 재료시험에 의한 변형보다 크기 때문에 가공경화가 심하다.
  2. chip의 전단면은 전단력과 동시에 압축력을 받기 때문에 순수전단응력만의 파괴에 더하여 재료조직 내의 마찰력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
  3. 절삭중에 전단변형 속도가 크다.

Taylor는 다음 그림과 같이 물림깊이 ap와 이송 f 와의 비(細長比) G = ap/ f 의 값 1/1, 10/1 에 대한 비절삭저항을 구했다.

절삭단면적 및 세장비에 대한 비절삭저항

위 그림으로 부터 비절삭저항의 관점에서 보면 이송을 크게 하고 물림깊이를 작게 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 그림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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