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lass Schedule

뒤로 목차로
7 편   열    처    리

강의 서랭조직


ferrite(배율:X120)

α철 또는 순철은 ferrite 조직을 가지며, 현미겨에서 백색으로 보이고 흑점(黑點)은 개재물에 의한 것이다. ferrite는 순철조직이라 말할 수 있다. 그림은 0.003%C의 ferrite 조직을 표시한 것으로 하나하나의 결정이 ferrite이며 그 주위의 흑선은 결정립(結晶粒)과 결정립간의 경계이다. 입계(粒界)에는 불순물 등이 집결되기 쉽고 부식되기 쉽기 때문에 흑색으로 보이는 것이다.
ferrite는 탄소량이 낮기 때문에 담금질효과가 없고, 냉간가공하면 어느 정도 경화(硬化)되나 풀림하면 다시 연화(軟化)된다. 강도가와 경도가 낮고 연률이크며 강자성(强磁性)을 갖는다.


pearlite(배율:X400)

강을 냉각할 때 γ고용체인 austenite가 α철과 cementite가 기계적 혼합물로 나타나는 조직을 pearlite라 하며, 탄소량 0.83%에서 A ₁ 이하에서는 전부 pearlite로 되나 탄소량 0.83% 이하에서는 pearlite와 ferrite의 혼합조직으로 되고, 탄소량이 감소하면 유리 cementite가 증가한다.
pearlite 조직은 피크린산(picric acid) 또는 질산 acohol 용액으로 부식되는데, 그중에서 ferrite는 cementite에 비하여 부식이 쉽게되고 cementite는 부식되지 않기 때문에 ferrite와의 경계가 짙은 흑색으로 보인다.
0.83%C 강을 공석강(共析鋼; eutectoid steel), 그 이하인 강을 아공석강(亞共析鋼; hypo-eutectoid steel), 탄소가 0.83% 이상인 강을 과공석강(過共析鋼; hypereutectoid steel)이라 한다.

강중의 탄소는 유리상태(遊離狀態)로 존재하지 못하고 Fe3C인 화합탄소로 존재하며 이 조직을 cementite라 한다. cementite에는 망상(網狀) 또는 침상(針狀)조직이 있다. 이 조직의 강재(鋼材)에서는 A₁점보다 어느 정도 높은 온도로 가열하면 pearlite는 austenite가 되지만 망상 cementite는 그대로 입계에 남기 쉽고, 이 상태에서 담금질하면 담금균열이 생기기 쉽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구상화(球狀化) 풀림을 한다.
cementite는 탄소강 또는 주철중에 석여 있으며, 경도가 매우 크고 취성을 수반한다.

뒤로 목차로 위로


Search Engine Home